교육

교육과정의 원리와 원칙

교육과정의 원리와 원칙

강원대학교 의학전문대학원은 신개념의 기초교육, 전면적인 통합교육의 도입, 
임상교육의 강화를 교육과정 개선의 원칙으로 삼고 있다.

기본전략

  • 미래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하는 역량바탕 교육과정
  • 일차 진료의사 양성을 위한 교육과정
  • 의과학 연구를 선도하는 의사 양성을 위한 교육과정
  • 인문사회학적 개념이 포함된 교육과정
  • 지역사회의 요구와 의료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의사 양성을 위한 교육과정

설계 원칙

  • 나선형, 수평·수직 통합형 교육과정 
  • 실기 중심 교육과정
  • 학습자 중심 교육과정
  • 과학적 방법을 포함하는 교육과정
  • 졸업 후 교육 단계에 연계되는 교육과정
  • 환자안전을 중시하는 임상실습 교육과정

편성 원칙

  • 임상수행능력 증진 교육의 조기 배치
  • 의료인문학 교육과정 강화
  • 임상표현 중심 교육과정 강화
  • 근거 중심 교육과정 강화
  • 연구역량 교육과정 강화
  • 선택형 교육과정 강화

교수학습법

  • 자기주도형 학습을 위한 다양한 교수학습법
  • 성과바탕 교육과정의 학습맥락과 일치하는 다양한 학습방법
  • 학생들의 능동적인 참여를 촉진하는 교수학습법

학생평가

  • 지식, 술기, 태도의 균형적 평가
  • 학생의 자기성찰과 학습을 증진시키는 평가
  • 총괄평가와 형성평가의 균형적 평가
  • 교육성과 달성과 교육방법에 적합한 다양한 형태의 평가

교육평가

  • 교육목표에 합당한 내용과 방식으로 평가
  • 교육적 맥락과 과정, 결과를 감안하는 체계적인 평가
  • 주기적인 교육평가체계 수립과 적용
  • 교육과정의 질 관리와 개선을 촉진하는 평가

교육지원체제

  • 교육의 질 향상을 위한 유기적인 의사결정체계
  • 적절한 교육환경 조성을 위한 의학교육지원체계 구축
  • 의학교육혁신센터 중심의 교육과정 기획, 평가, 개선 활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