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년-학기 | 교과목명 | 학점 및 시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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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체구조와 발생II (Human Body Structure and Development II) 인체구조와 발생II에서는 인체구조와 발생 I에서 배웠던 기본적인 지식을 토대로 심도 있는 내용을 학습한다. 이 과목은 크게 해부학, 조직학, 발생학의 세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다. 해부학에서는 인체 구조를 국소해부학적으로 접근한다. 이를 통해 각종 기관계통을 구성하는 장기들의 고유구조와 기능을 파악하며, 나아가 각 장기들의 형태적인 상호관련성을 이해함으로써 의학의 기본지식인 인체의 정상적인 구조와 기능을 공부한다. 조직학에서는 인체를 구성하는 세포와 기본적인 조직에 대한 지식을 토대로 각 장기를 이루는 조직의 정상적인 형태학적 구조와 해당 조직이 수행하는 기능 사이의 연계성을 이해하여 장차 질병의 병태생리를 공부하는 기본 지식을 습득한다. 발생학에서는 인간이 건강한 생명을 유지할 수 있도록 기능하는 각 장기들의 발달과정을 형태학적인 시각으로 자세하게 학습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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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체분자와 대사 (Human Biomolecules & Metabolism) ‘인체분자와 대사’는 생명 현상과 인체 질환을 분자 수준에서 이해하기 위하여 갖추어야 할 필수적인 기초 지식을 제공하는 과목으로서, 생체분자들의 인체 내 대사 과정, 에너지 대사 과정과 조절 기전, 인간 유전체의 구조와 유전자 발현 조절 기전에 대한 지식을 습득하고, 각 생체분자에 대한 구체적인 실험과정을 통하여 술기를 익힘으로서 연구 능력을 배양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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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체장기의 기능이해 (Functional Basis of Human Organs) 생리학에 관한 전반적 지식의 습득을 위해 일반생리, 순환, 호흡, 체액 및 신장, 산-염기, 소화, 내분비, 운동신경, 감각신경, 자율신경계, 뇌의 고등기능으로 구분하여 강의가 실시되며, 학생은 본 교과목을 통해 세포조직 및 장기의 기능을 이해하고 생리적 또는 병태생리적 작용기전을 학습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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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체의 신경학적 이해 (Neurology of Human Body) 인체를 구성하는 기관계통 중에서 특수한 구조를 바탕으로 고유한 기능을 수행하는 뇌를 비롯한 중추신경계의 세세한 형태학적 구조를 이해하여 인간의 기본적인 특징을 제공한다고 할 수 있는 중추신경계의 기능을 이해하기 위한 기본지식을 공부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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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체와 감염 I (The Human Body and Infection I) 이 과목은 인체를 감염하여 질환을 유발하는 병원체 (세균, 바이러스, 곰팡이)의 구조, 특성, 전파방법과 질환양상, 체내 면역반응, 진단법, 병인기전, 예방 및 치료법에 대한 심도있는 내용을 포함한다. 동시에 이들 병원체와 관련된 실습도 수행하고 있기 때문에 이론과 실습을 모두 포함하는 과목이다. 따라서, 이 과목은 병원체를 이해하고 이들 병원체가 체내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하는데 필요하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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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병의 병인 및 치료 I (Disease: Pathogenesis and Treatment I) 병리학과 약리학의 역사 및 기본 개념을 이해하고, 질병의 원인과 치료 간의 연관성을 증례 등을 통해 경험하도록 한다. 이 수업을 통해 질병의 진단 및 치료의 메커니즘을 이해하고 임상에 적용할 수 있는 기본 지식을 학습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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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래융합의료 I (Future Convergence Medicine I) 미래 의료에서 다양한 분야에서 의료와의 융합을 모색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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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체방어 (The Immune System) 항원에 대한 인간의 방어 체계인 면역계의 구성과 기능을 이해하여 실제 임상 문제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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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자와 유전 ( Molecular Biology & Genetics) ‘분자와 유전’은 유전 현상과 인체 질환의 원인을 분자 수준에서 이해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유전물질인 핵산의 구조와 특성, 인간 유전체의 구조를 이해하며, 유전자의 복제 및 발현 과정과 그 조절 기전을 이해하고, 단일 질환 및 복합 질환의 유전형식을 이해하며, 질병의 원인 유전자를 발굴하는 방법을 학습하고 최신의 연구 방법을 습득하도록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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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체와 감염 II (The Human Body and Infection II) 우리나라는 물론 세계적으로 중요한 인체 기생충 및 기생충성 질환에 관한 기초적인 지식과 수기를 터득하여 이를 기생충성 질환의 진단, 치료, 예방, 관리 및 연구에 활용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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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병의 병인 및 치료 II (Disease: Pathogenesis and Treatment II) 병리학은 질병의 원인과 진단법을 연구하는 학문으로 근거중심의학의 근간을 이루는 과목이다. 각종 질병으로 발생하는 세포, 조직, 장기의 구조적 및 기능적 변화를 분자생물학, 미생물학, 형태학 등을 통해 진단하는 방법을 배움으로써 병의 기초를 이해하고 환자의 진단과 치료에 활용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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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병의 병인 및 치료 III Disease: Pathogenesis and Treatment III) 일차 진료의로서 필요한 능력을 갖추기 위해 질병의 치료 및 예방에 요구되는 약물효과의 작용기전을 학습하고 이에 따른 임상적 적용, 부작용등에 대하여 학습하며 이에 관련된 기초적인 실습 수행을 통해 약리학 지식을 통합적으로 습득하고자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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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병예방과 건강증진 ( Preventive Medicine and Public Health) 건강관련 지식과 질병의 예방적 측면에서의 노출 요인 평가 및 분석을 습득하고, 이를 평가하기위 한 연구방법론을 습득하는 것이다. 또한 산업 발달로 발생할 수 있는 질병 위험 노출 요인을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산업재해 및 직업성 질환을 이해하는 것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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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료와사회 I (Social Medicine I) 의료관리의 개념과 원리를 이해하여 이를 국민건강의 증진, 질병의 예방 및 관리에 응용하며, 보건의료의 바람직한 방향을 모색하는 데 활용할 수 있어야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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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과학연구방법론 (Research Methodology in Medical Science) 의과학 분야의 연구를 수행함에 있어 과학적 연구방법을 숙지하고 이를 기초로 한 연구수행 능력을 배양하도록 하는 데 있으며, 오늘날 진행되고 있는 최첨단 연구기법을 계획하고 직접 수행하여 연구결과를 도츨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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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기성과종합평가 I (Assessment of Phase Outcome I) Phase I의 시기성과를 달성했는지 평가하는데 목표가 있다. 각 시기별 학습성과를 달성하여 실제로 활용할 수 있는 역량을 가지고 있는지 여부를 평가하여 학생들의 진급에 활용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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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료인문학 II (Medical Humanities II) 의료와 관련된 역사, 철학, 문학, 의료윤리 등 인문학적 지식과 논증을 배움으로써 사회 속의 의료와 개인에 대한 거시적 시각과 직업전문성을 기른다. 또 병원 임상 실습 전 환자와 동료에 대한 이해로 소통과 협력하는 능력을 기른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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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바탕학습 (Problem Based Learning) PBL (problem based learning) 교과목은 아직 임상증상을 배우지 않은 학생들에게 medical problem을 제시하고 소그룹 토의를 통해 이를 해결하게 함으로써, 병태생리와 의학의 개념에 대한 학습을 촉진하는 자기주도 학습법이다. PBL은 급변하는 방대한 의학지식 습득해야만 하는 의사에게 필요한 기본소양인 자기주도 학습, 평생학습의 의미와 방법을 가르치는 교과목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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