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lobal Kangwon National University
School of Medicine
졸업 역량 | 하위 역량 | 시기성과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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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hase I (기초의학교육과정) | Phase II (임상의학교육과정) | Phase III (임상실습과정) | ||
A. 환자 보는 능력 | 1. 병력청취 및 신체진찰 |
1) 인체의 정상구조와 기능을 설명할 수 있다. 2) 질병의 해부학적, 기능적 원인을 설명할 수 있다. |
1) 주요증상과 징후에 대해 해부학적, 기능적 원인을 설명할 수 있다. 2) 주요 질환별 원인, 증상, 진단, 치료 및 예후를 설명할 수 있다. 3) 주요 증상 및 징후를 이해하고 문제해결을 위한 병력을 질문할 수 있다. 4) 주요 증상 및 징후를 이해하고 문제해결을 위한 신체진찰을 선택할 수 있다. |
1) 환자의 주요증상과 징후를 파악하여 문제 해결을 위한 병력청취와 신체진찰을 할 수 있다. |
2. 진료에 필요한 기본수기 | 1) 기본수기의 기초가 되는 인체의 해부 생리학적 개념과 원리를 설명할 수 있다. |
1) 주요 질환별 원인, 증상, 진단, 치료를 위한 기본수기의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2) 기본수기의 적응증과 제한점을 설명할 수 있다. |
1) 환자의 진단 및 치료를 위하여 기본수기를 안전하게 시행할 수 있다. | |
3. 검사선택 및 결과해석 |
1) 인체의 생리생화학적 기능을 설명할 수 있다. 2) 인체-질병의 면역학적 상호작용을 설명할 수 있다. 3) 미생물이 인체에 미치는 영향을 설명할 수 있다. 4) 정상적인 조직검사 소견을 설명할 수 있다. |
1) 주요 증상별 검사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2) 검사결과들의 개별적/종합적 해석을 할 수있다. |
1) 환자를 대상으로 검사방법을 선택할 수 있다. 2) 검사결과를 해석하여 환자에게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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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합리적 진단추론 | 1) 임상표현의 병태생리를 설명할 수 있다. |
1) 임상표현에 따른 가능한 진단명을 나열할 수 있다. 2) 병력청취, 신체검사, 검사실 소견 등을 종합하여 최종진단을 추론할 수 있다. |
1) 임상표현에 따른 가능한 진단명을 열거할 수 있다. 2) 병력청취, 신체검사, 검사실 소견 등을 종합하여 추론된 최종진단을 환자에게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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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환자중심의 치료와 관리계획 | 1) 임상표현의 병태생리에 따른 치료원리를 설명할 수 있다. | 1) 임상진단에 따라 적절한 치료 및 관리계획을 수립할 수 있다. | 1) 임상진단에 따라 적절한 치료 및 관리계획을 환자에게 설명할 수 있다. | |
6. 정확한 의무기록 작성 및 활용 | 1) 의무기록의 작성에 필요한 의학용어를 적절히 사용할 수 있다. | 1) 제시된 증례의 의무기록을 해석할 수 있다 | 1) 환자의 의무기록을 정확하게 작성하고 활용할 수 있다. | |
7. 안전사고 예방 및 대처 | 1) 환자안전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 1) 환자안전의 위해 요인을 설명할 수 있다. |
1) 환자 안전사고 발생시 상급의사에게 보고하고 의견을 제시할 수 있다. 2) 환자 안전사고 예방을 위한 의견을 제시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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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 지식적용과 활용 | 8. 과학적 지식 습득 및 최신 연구결과의 활용 |
1) 기초의학분야에서 의학의 변천사를 설명할 수 있다. 2) 기존 기초의학 연구결과를 이해할 수 있다. 3) 의학적 문제의 해결에 적용할 수 있는 과학적 원리를 설명할 수 있다. |
1) 임상의학분야에서 의학의 변천사를 설명할 수 있다. 2) 제시된 증례에서 임상추론을 통해 적절하게 의사결정을 할 수 있다. 3) 최신 의학연구 결과를 해석할 수 있다. |
1) 최신 의학적 지식을 적용하여 환자의 상태를 평가하고 분석할 수 있다. 2) 최신연구 결과를 활용하여 환자진료에 적용할 수 있다. |
9. 의학연구방법의 습득 및 연구 계획 |
1) 기초의학논문을 비판적으로 읽을 수 있다. 2) 의학적 문제에 대한 과학적 추론을 세울 수 있다. |
1) 임상의학논문을 비판적으로 읽을 수 있다. 2) 연구윤리의 핵심사항들을 설명할 수 있다. |
1) 의학연구에 사용되는 다양한 방법들을 설명할 수 있다. 2) 의학연구 계획을 구체적으로 세울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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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 소통하고 협력하는 능력 | 10. 환자와의 공감 및 소통 |
1) 다양한 인간감정을 이해하고 의사소통을 할 수 있다. 2) 의사소통이 어려운 상황이나 나쁜 소식을 전해야 할 경우를 열거할 수 있다. |
1) 인간존중을 바탕으로 표준화 환자의 입장에 공감할 수 있다. 2) 상황에 맞는 언어/비언어적 표현을 사용하여 표준화 환자에게 나의 의사를 명확히 전달할 수 있다. |
1) 인간존중을 바탕으로 환자의 입장에 공감할 수 있다. 2) 상황에 맞는 언어/비언어적 표현을 사용하여 환자에게 나의 의사를 명확히 전달할 수 있다. 3) 의사소통이 어렵거나 나쁜 소식을 전해야 하는 상황에서 효과적으로 소통하고 협력할 수 있다. |
11. 동료와의 소통 및 협력 | 1) 동료와 소통하고 협력하여 기초의학 실험실습을 할 수 있다. | 1) 동료와 소통하고 협력하여 주어진 과제를 수행할 수 있다. | 1) 동료와 소통하고 협력하여 실제 임상환자의 문제를 해결하고 원활한 팀의료를 할 수 있다. | |
D. 사회적 책무성 | 12. 지역사회 건강문제의 진단 및 해결 | 1) 지역사회 건강문제를 설명할 수 있다. | 1) 지역사회 주민의 건강문제를 파악하고 해결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 1) 건강증진과 질병예방법을 지역사회에 제시할 수 있다. |
13. 보건의료정책 제도의 이해 및 참여 | 1) 보건의료 정책을 설명할 수 있다. | 1) 보건의료의 체계와 정책 수립, 결정 및 실행 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 1) 보건의료 정책의 발전방향을 제시할 수 있다. | |
E. 전문직업성 | 14. 생명의료윤리의 실천 |
1) 생명윤리, 인권, 생명권 및 신체의 자유에 대한 기본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2) 의료윤리의 4원칙을 설명할 수 있다. |
1) 진료 시 발생 할 수 있는 이해상충 및 의료윤리의 문제점에 관하여 설명할 수 있다. |
1) 진료 시 발생 할 수 있는 이해상충 및 의료윤리의 문제점에 대한 해결방법을 이해하고 진료에 적용할 수 있다. 2) 개인정보보호 의무에 관하여 설명할 수 있다. |
15. 정직, 성실 이타심, 겸손, 타인존중, 공감 등을 의사의 핵심가치로 내면화하고 실천 |
1) 의사가 환자진료에 앞서 가져야 할 핵심가치를 설명할 수 있다. 2) 의사의 핵심가치를 내면화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설명할 수 있다. |
1) 내면화된 의사의 핵심가치가 의료 현장에서 적용되는 상황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 1) 정직, 성실, 이타심, 겸손, 타인존중, 공감 등의 내면화된 핵심가치를 의료 현장에서 실천할 수 있다. | |
16. 자기개발을 위한 꾸준한 노력 | 1) 자신에게 맞는 학습태도와 방법을 습득할 수 있다. | 1) 평생 자율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능력을 개발할 수 있다. | 1) 자신의 역량을 지속적으로 개발하고 관리하여 자신의 진로를 탐색하고 의사로서의 직업전문성을 가질 수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