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닫기

인사말

강원대학교 의학전문대학원장 한은택

강원대학교 의학전문대학원 원장 한은택

급변하는 미래 의료 환경에서 변화와 혁신을 통한

미래 의학교육을 선도하는 대학

강원대학교 의학전문대학원을 찾아주셔서 감사합니다.

강원대학교 의과대학·의학전문대학원은 교육 도시인 춘천에 위치하고 있으며 강원지역 보건의료의 발전을 위해서 설립된 지역 거점 국립 의과대학입니다.

1995년에 개교한 의과대학은 의예과 학생 50명의 입학으로 시작하여 1999년에 제1회 졸업생을 배출을 시작으로 지금까지 26년 동안 1000여명의 우수한 의사를 배출하였으며 동문들이 전국적으로 전문 의료인으로서 국민의 보건복지에 이바지하고 있으며 매년 의사 국가고시 전국 최상위 합격률을 지속적으로 유지하고 있습니다.

우리 의과대학·의학전문대학원은 실사구시의 건학이념을 바탕으로 지역 보건의료에 헌신하고 의학번전에 기여하는 인재를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기초의과학과 임상의학 분야에서 140여명의 교수진과 행정인력이 급변하는 의료환경에 적응하기 위한 다각적인 교육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으며 2008년에 의과대학에서 의학전문대학원으로 전환한 체제가 2021년에는 의대로 재전환하여 현재 의예과 신입생이 입학하여 새로운 의학 교육 환경 프로그램을 통한 우수한 의사를 양성하는 등 시대적 요구에 부응하는 의료인을 양성하는데 혼신의 힘을 다하고 있습니다.

학내에 의학교육혁신원, 의학도서관, 학년별 전용강의실, 실험실습실, 임상술기센터, CBT실, PBL실, 학생생활관 내 의대생 전용 기숙사와 같은 교육 및 학생편의시설을 포함한 우수한 학습환경을 조성하고 있습니다.

강원대 의대·의전원 학생들은 강원도 공공의료의 중심기관인 국립강원대학교병원에서 180명의 전문의들로부터 체계적이고 표준화된 임상실습 술기를 습득함과 동시에 지역 의료 보건 환경을 개선하고 보다 한층 향상된 의료 서비스를 제공하는데 기여하고 있습니다. 국립강원대학교병원은 600병상으로 지역암센터, 노인보건의료센터, 권역심뇌혈관센터, 어린이병원, 권역 호흡기전문질환센터, 고위험산모신생아치료센터 등을 통해서 국가의료 체계의 허브역할과 공공의료의 중심 역할을 수행하고 있어 의대학생들의 수련하는데 있어서 국내 최상급의 환경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대학 연구 분야에서는 의과학연구소, 의생명연구원, 미세먼지 관리 특성화 대학원, 환경보건센터를 중심으로 BK21+사업, 기초연구실지원사업, 바이오 신약 개발을 위한 지역 혁신 선도연구사업, 정밀의료 빅데이터 사업 등 기초의학과 임상의학을 연계한 의생명과학 연구를 선도하고 지속적으로 수행해 나가고 있습니다.

우리 의과대학은 학내의 간호대학, 수의과대학, 약학대학, 의생명과학대학, 공과대학 등의 보건 및 의생명과학분야의 유관학과 들과 유기적인 공동연구 네트워크를 구성하고 협력하여 미래의학연구의 핵심대학으로 변화하고 성정하는데 있어서 융·복합 의과학연구를 선도하고 있습니다.

우리 대학은 강원권역 대표 의과대학으로 발전하고자 강원의대·병원이 주도적인 역할을 할 수 있도록 대학과 소통 협력하고자 합니다. 또한 의학교육에서 환자를 중심으로 동료와 소통할 수 있으며 자기 주도적 평생 학습 태도를 함양하고 4차 산업 시대에 의료현장에 능동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의료인을 양성할 수 있는 강원의대·의전원이 되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여러분의 미래의 꿈을 강원대학교 의대·의전원에서 펼치시지 않으시겠습니까?

우리 대학은 급변하는 미래 의료 환경에서 변화와 혁신을 통한 미래 의학교육을 선도하는 교육 기관이 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