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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과목 개요

11학년 교과목개요

학년-학기교과목명학점 및 시수
1-1진로탐색과꿈-설계(Career Planning) 진로탐색과 꿈-설계는 자신의 적성과 흥미를 바탕으로 내가 선택한 전공 안에서 진로에 대한 고민과 탐색을 진행하는 교과목이다.1-1-0
강원의학너래(Big stone for Medicine) 본 교과목은 '넓고 평평한 바위' 를 가리키는 강원도 사투리, '너래'라는 단어를 키워드로 삼고 있으며, 신입생들이 강원 지역에서 의학도의 삶을 시작하는데 필요한 기본적인 소양을 탄탄히 쌓을 수 있도록 다양한 주제의 토론과 체험을 제공합니다. 궁극적으로는 자기주도적인 실천력과 원만한 소통을 통한 협동능력을 배양하고 의료현상에 대한 인문학적 소양을 증진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1-1-0
1-2의학입문(Humanistic Medicine) 의학입문에서는 질병에 대한 의학적 지식만이 아닌 인간이나 환자에 대한인문학적 지혜를 배양하는 교육을 통해, 단순한 질병을 치료하는 기술자가 아닌 전인적으로 환자를 돌볼 수 있는 의사로 성장시키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바람직한 의사상의 확립을 위해 자기 자신을 성찰할 기회를 부여하며, 의철학과 의료윤리학, 인간과 환자에 대한 이해를 위한 인문사회의학과 더불어 공감과 소통을 위한 커뮤니케이션 스킬을 폭넓게 다룬다.2-2-0

22학년 교과목개요

학년-학기교과목명학점 및 시수
2-1미생물학입문(Introduction to microbiology) 미생물의 기본적 특성을 이해하고 미생물 병원체와 인체반응과의 관계를 학습하여 전공지식을 습득할 수 있는 기초지식과 능력을 기른다.2-2-0
세포생물학(Cell Biology) 본 교과목은 생명체의 기본 단위인 진핵 세포의 기능과 작용들을 포괄적으로 다루고 있다. 세포의 개념과 분자적 수준에서의 세포의 생명현상을 이해하고 세포의 성장과 분열, 세포 대사과정, 세포 이동, 유전물질 등을 체계적으로 학습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2-2-0
유기화학(Organic Chemistry) 유기화학의 기본개념과 유기화합물의 독특한 구조에 따른 물리적 및 화학적인 성질을 이해하고 유기물질의 구조와 반응성과의 관계를 충분히 이해하여 각 분야에서 응용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고자 한다.2-2-0
의학용어(Medical Terminology) 환자 진료 및 의학 연구를 수행함에 있어 영어 의학용어가 중요함을 인식하고, 영어 의학용어의 구성 원리와 그 활용 방법을 익히며, 자주 사용되는 라틴어나 그리스어 어원을 공부한다. 더불어 정상 인체에 관한 기초적인 지식을 공부한다.2-2-0
인체물리학(Physics in Human Body) 이 교과목에서는 의학을 공부하게 될 의예과 학생들이 인체와 관련된 물리학의 기본 지식에 대해서 학습하고 다양한 질병의 병태생리에 물리학적 원리를 적용해 볼 수 있게 된다. 이 교과목을 마치면, 학생들은 다양한 질병에 관하여, 특히 질병들의 발생 과정과 원인, 그리고 질병들을 어떻게 다루어야 할 지에 관하여 보다 분명하게 이해할 수 있게 된다.2-2-0
행동과학(Behavioral Science) 행동과학은 인간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과학적으로 탐구함으로써 인간 행동에 작용하는 원리를 체계적으로 확립하는 학문 분야이다. 이러한 이해를 통해 임상 현장에서 환자가 하나의 진정한 인간으로 전인적인 의료적 보살핌을 받을 수 있도록 돕는다.2-2-0
의생명공학(biomedical engineering) 의생명공학 전반에 대한 이해와 임상에의 적용 가능성을 통하여 미래 성장의 원동력이 될 의과학자의 육성을 목표로 한다.2-2-0
의학통계학 (Medical Statistics) 의학 영역에서의 통계적 접근의 이해도를 함양하기 위하여 의학통계학의 기본개념과 일반적으로 의학에서 이용되는 통계적인 방법론을 중심으로 한 기초적인 내용을 중심으로 함. 또한 근거를 기반으로 하는 의학적 연구를 수행하기 위한 체계적인 문헌고찰 시 통계적으로 고려해야 할 점과 메타분석을 중심으로 한 의학계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연구의 결과 해석 능력을 소개한다.3-3-0
연구입문1(Introduction to Research 1) 의학논문을 토대로한 우리가 원하는 정보 및 질문에 대한 해답을 최대한 효율적인 방법으로 찾고 그 논문의 타당성 및 유용성을 비평 및 평가한다.1-1-0
2-2기초생리학(Essentials of Physiology) 장기의 가장 기본 구조인 세포의 생리학적 역할을 이해하고, 세포의 기능과 장기의 기능과의 유기적 연관성에 대해 학습한다. 학습을 통해 통합적인 생명현상의 사고방식을 함양하고 넓은 관점에서 세포의 기능을 이해한다.2-2-0
인체구조와발생1(Human Body Structure and Development 1) 먼저 생명의 소중함을 깨닫고, 인체를 공부함에 있어 항상 경건한 마음과 태도를 유지 해야 한다. 그러고나서 인체 해부학의 기초 개념을 익히고, 인체의 전반적인 계통별 육안구조(계통해부학) 및 미세구조(조직학) 이론을 공부하며, 골학과 조직학을 실습한다. 더불어 인체 발생학의 기본적 원리와 총론을 공부한다.6-6-0
해외여행의학(Travel Medicine) 최근 우리나라 국민들의 해외여행이 자유화된 이후 해외여행자 수는 폭발적으로 증가하여 하고 있으며 따라서 귀국 시 여행지에서 각종 전염병에 걸려 귀국하는 환자수가 해가 갈수록 많아지고 있다. 주로 열대풍토병과 세균 감염에 의한 전염성 질병 환자가 늘어나고 있어 이에 대한 의학적 지식 함양과 대처 방안에 대한 교육이 필요한 실정이다. 이에 의학과 학생들이 앞으로 의사로서 이들 국가에서 유행하는 질환들에 백신이나 치료약 및 예방법에 대한 지식을 함양하는 것이 필요하다.2-2-0
의학의역사(History of Medicine) 서구와 동아시아, 한국에서 의학이 형성되고 전개되어 온 과정을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현재와 미래의 의학에 대한 역사적 통찰력을 함양한다.2-2-0
의학과철학(Medicine and Philosophy) 의학의 철학적 기반과 관점 및 의료에 대한 다양한 사회적 인식과 요구를 인지하며, 의료인으로서 갖추어야 할 인성과 학문에 대한 소양을 갖추게 한다.2-2-0
연구입문2(Introduction to Research 2) 의학논문을 토대로한 우리가 원하는 정보 및 질문에 대한 해답을 최대한 효율적인 방법으로 찾고 그 논문의 타당성 및 유용성을 비평 및 평가한다.1-1-0
의료인문학1(Medical Humanities 1) 1) 의학(Medicine)이란 의과학(Medical Science), 의술(Medical Technology), 의료적 시술(Medical Practice) 이전에 인간에 대한 이해에서 시작된 ‘인문학(Humanities)’ 임을 이해한다. 2) 의료기술의 발달과 경제논리와 이윤동기가 심화되는 의료현실에도 불구하고 다시 본질로 돌아가 ‘인문학’의 시각으로 의료를 되돌아보고 비판할 수 있는 소양을 기른다. 2-2-0
의학영양학(Medical Nutrition) 질병이나 상해의 치료 목적을 비롯한 만성질환의 예방적 차원에서의 식이요인의 중재는 환자의 치료를 위한 포괄적 접근에서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고 있음. 질병의 치료에 있어 영양관리가 필수적으로 수반되는 환자들에게 있어 영양 및 식이요인의 효과를 학습하며, 식이 중재 및 영양적 지식의 역할을 제시함. 또한 의학자로서 영양의 기본 지식을 학습함으로써 진료 및 치료에 있어 약물 치료를 비롯한 진료과정 전반에 있어 영양적 지식을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울 수 있는 기초를 마련한다.2-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