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닫기

교육과정의 원리와 원칙

교육과정의 원리와 원칙

강원대학교 의학전문대학원은 신개념의 기초교육, 전면적인 통합교육의 도입,
임상교육의 강화를 교육과정 개선의 원칙으로 삼고 있다.

1. 기본전략
  • 일차 진료의사 양성을 위한 교육과정
  • 역량바탕 교육과정
  • 의학적 지식에 인문사회학적 개념이 통합된 교육과정
  • 지역사회 의료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의사 양성을 위한 교육과정
  • 연구하는 의사 양성을 위한 교육과정

2. 설계 원칙
  • 나선형, 기초-임상 통합형 교육과정 강화
  • 실기 중심 교육과정
  • 학습자 중심 교육과정

3. 편성 원칙
  • 임상수행능력 증진 교육의 조기 배치
  • 의료인문학 교육과정 강화
  • 증례 중심 교육과정 강화
  • 연구역량 교육과정 강화
  • 선택형 교육과정 강화
  • 임상표현 중심 교육과정 확대

4. 교수학습법
  • 자기주도형 학습을 위한 다양한 교수학습법
  • 성과바탕 교육과정의 학습맥락과 일치하는 다양한 학습방법

5. 교육평가
  • 성과 달성여부 확인을 위한 다양한 평가방법 적용
  • 학생들의 학습을 촉진하는 평가
  • 교육목표에 합당한 내용과 방식으로 평가

6. 교육지원체제
  • 교육의 질 향상을 위한 유기적인 의사결정체계
  • 적절한 교육환경 조성을 위한 의학교육지원체계 구축
  • 의학교육혁신센터 중심의 교육과정 기획, 평가, 개선 활동